Sep 2, 2012

3ds max v-ray: light control

V-Ray 1.50 SP2 for MAX  Light
 
1. 조명

Create -> Light -> VRay -> Target Light 로 생성 -> Modify
브이레이 조명을 설치하였을 경우 Environment and Effects에서 설치한(흰색) 기본 배경조명(단축키 8)과 함께 2개의 조명이 켜지게 되므로 기본조명을 검은색으로 꺼준다.


General
Exclude: 특정 대상물 제외


Intensity
Color: 빛의 색상
Multiplier: 빛의 강도


Options
Cast shadows: 그림자 생성
Double-sided: 조명체의 양쪽 방향으로 빛 생성
Ignore light normals: 조명의 0 및 180도 방향으로 조명효과
Invisible: 체크시 조명체를 보이지 않도록 설정
No decay: 체크시 빛의 감쇠현상(조명체와 거리가 멀어질수록 빛이 약해지는 현상)을 없애주는 것으로 기본 수치에서는 굉장히 밝기때문에 수치를 약하게 해주어야 한다.



2. 타겟 라이트


V-Ray는 기본적으로 타겟 라이트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약간의 팁을 이용하여 사용 할 수 있다.
1. Create 패널에서 V-Ray 라이트와 Helpers -> Point를 Top 뷰포트에서 그려준다.
2. Left 뷰포트로 이동하여 라이트를 선택한다.
3. 메뉴바의 Animation -> Constraints -> Look at Constraint을 선택하면 점선이 생기게 되는데 바로 Point로 연결시켜 준다.




이제 포인트를 이동하거나 라이트를 이동하면 포인트를 중심으로 라이트가 따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단축키 8번을 눌러 Environment의 Background를 검정색을 바꾸어 기본조명으로 꺼주고 위에서 생성한 라이트를 하나만 두고 렌더링 해본다.

그림자는 조명의 밝기 및 크기가 클수록 넓게 퍼지고 작을수록 그림자의 외곽 라인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라이트 설치 후 전체적으로 어느정도 밝아지게 표현하고자 한다면 Render Setup의 Environment에서 skylight를 아주 약하게 수치를 주어 표현 할 수 있다.



3. Skylight portal




박스 내부의 공간에 원형 오브젝트를 몇개 넣어 놓고, 빛이 들어오는 창문을 설치하였다.
창문은 Material Editor에서 Refract만 흰색으로 하여 투명하게 주었다.
좌측의 이미지는 Environment and Effects의 Background 색상을 흰색으로 기본 조명만 추가하였고, 우측의 이미지는 기본조명 + Skylight의 수치를 2정도 주어 함께 표현하였다.





다른 방법으로 창문에 직접 브이레이 사각조명을 설치한다.
조명을 설치하면 내부가 너무 밝아지므로 Ctrl + L 키로 조명을 꺼준다.
조명의 Modify 패널의 Options에서 Skylight portal에 체크하여 외부 조명을 유도한다.
창문의 유리재질의 Refraction에서 Affect shadows에 체크하여 외부조명이 잘 통하도록한다.








- Vray 셋팅부분의 Adaptive subdivision image sampler 에 있는 Clr thresh 의 값을 0.1 에서 0.01로 바꿔 > 그림자가 곱게 처리

- Vray 셋팅부분에서 Caustics 에 있는 값들을 체크
On 체크
Multiplier : 1.5 (의 세기)
Serch dist : 35.0 ( 방울 확산 범위 - 확산이 좀 되어야 이 뭉치지 않음)
Max photons : 2500 ( 방울의 갯수 - 방울이 많을수록 고와짐)
Max density : 0.0

No comments:

Post a Comment